본문 바로가기
요리

몸에 좋은 토마토 효능과 칼로리 보관법등 토마토의 모든것 알아보기

by 청향 정안당 2020. 6. 2.

몸에 좋은 토마토 효능과 보관법 칼로리등 토마토의 모든것 알아보기.

요즘 빨갛게 익은 완숙 토마토와 앙징맞은 방울토마토가
제철을 맞아 가격도 착하고 맛도 달고 영양도 높아
가성비 좋은 토마토를 자주 먹게 되니 토마토에 대해 궁굼한것 이것저것 알아보려고 한다.

대추 방울 토마토


토마토가 과일이냐 채소냐 말도 많은데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에서 한자씩 빌려 과채류다.

서양 속담에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가면 익어갈수록 의사들의 얼굴이 파랗게 질려간다고 하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는 영양덩어리다.

토마토의 품종이 다양해서 종류도 다양하다.
방울토마토 대추방울토마토 그리고 우리가 흔히 보는 일반토마토, 찰토마토, 7월쯤 나오는 흑토마토.
알록달록한 방울토마토도 나오고 토마토의 종류가 5천가지가 넘는다니 정말 종류도 어마어마하다.

토마토

슈퍼푸드인 토마토의 효능:
항산화기능을 하는 라이코펜 성분을 함유한 토마토는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낮게 한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가지고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에 좋으며 비타민k가 들어있어 칼슘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가는것을 막아준다.
섭취하면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시력에도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이 풍부하다.



토마토 칼로리:
100g당 14~20kcal 정도다.
100g이면 대추방울토마토 8알~10알 정도다.
토마토는포만감도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하니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움이 되겠다.

토마토 고르는법:
과실의 크기가 적당하며 겉이 무르지 않고 단단한것이 좋으며 붉은색을 띠며 꼭지가 신선한것으로 고른다.
둥글고 붉은색을 띤것이 좋다.
표면에 상처가 있거나 곰팡이가 핀것이 있나 잘 살펴서 구입한다.
토마토는 박스로 살 경우에는 금방 후숙되므로 파란토마토가 섞인 토마토를 사야한다.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는 반드시 꼭지를 제거하고 씻어서 랩으로 감싸서
넓은 채반에 간격을 띄어서 신문이나 검은 봉지로 감싸고 실온에 보관하는것이 가장 좋으나 여름에는 어쩔수없이 냉장 보관하게 된다.
이럴때도 꼭지는 꼭 제거 해서 보관한다.
냉장 보관하면 껍질이 질겨지고 당도도 떨어진다.

질긴 껍질이 싫으면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데치면 껍질이 쉽게 벗겨지고 영양성분도 더 좋아지니 껍질을 벗겨 먹는 방법도 좋다.

토마토의 부작용:
토마토는 찬 성질을 가지고있어 손발이 차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방울토마토는 색깔도 예쁘고 앙징맞아 샐러드에도 많이 쓰이고 토마토의 요리 다양하다.

토마토는 소금과 잘 어울린다고 하지만 나는 흑설탕을 뿌려서 먹는게 제일 맛있다.

앙징맞고 달달한 대추 방울토마토를 주로 많이 먹긴 하지만 가끔 어릴적 엄마가 토마토 위에 흑설탕 뿌려주던 그 맛이 그리워 꼭 한번씩이라도 이렇게 먹는다.
슈퍼푸드인 토마토 많이 먹고 건강도 챙겨보자는 의미로 오늘은 토마토에 대한 공부를 할겸 포스팅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