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쑥부침개 만들기 (알토란 레시피 따라하기)

by 청향 정안당 2020. 4. 17.

쑥부침개 만들기 (알토란 레시피 따라 하기)

얼마 전 들에서 쑥을 뜯어 쑥버무리 해서 먹고 쑥을 조금 남겨 쑥부침개를 만들어서 먹고는 레시피 올린다고 하면서

늦장 부리다 비가 올 듯 날씨가 시무룩해서 이럴 때 생각나는 기름에 지지는 소리, 부침개  생각나서 뒤늦게 올려본다.

(쑥버무리 레시피는 3월 27일 자 포스팅 참고)

 

단군 신화에 등장하는 쑥은 세균 성장을 억제하는 면역과 해독 작용을 한다.

음식뿐 아니라 화장품, 약재로도 쓰이는 쓰임새가 다양한 재료이다.

 

쑥은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잎의 표면에 흰색 털이 붙어있어 뽀얀 녹색 빛을 띤다.

주로 떡으로 많이 먹으며 말려서 차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좋은 쑥 고르는 방법은

뽀얀 연둣빛을 띠며 앞뒤나 줄기에 흰색 털이 있고, 만졌을 때 부드럽고 여린 것이 맛과 향이

있다. 부드러운 쑥으로 준비한다.

 

쑥부침개 재료(알토란 레시피):

쑥 100g, 부추 90g, 물 2컵, 부침가루 2컵, 생콩가루 4큰술(없으면 생략하고 나는 대신 감자 전분을 1컵 섞었다),

홍고추나 당근(맛보다 색감을 살리기 위한 것이니 있는 재료로 활용), 식용유나 포도씨유, 계란 2개.

 

쑥부침개 만드는 방법:

1. 쑥은 흙이나 이물질이 있으니 물에 잠시 담가 이물질이 가라앉게 두었다가 깨끗이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뺀다.

  부추도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다.

  당근이나 홍고추도 부추와 같은 길이로 썰어 준비한다.

 

  쑥도 썰어서 써도 되는데 접시에 담을 때 설어서 낼 거라 그냥 써도 무방하다.

2. 부침가루에 생콩가루나 전분가루를 섞고  분량의 물을 부어 부추와 쑥을 넣고 밀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준다.

  당근 또는 홍고추를 같이 넣는다.

 1회용 장갑 끼고 살살 섞어주면 밀가루도 뭉치지 않고 쉽게 반죽할 수 있다.

 

3.팬을 달군 후 뜨거워지면 기름을 충분히 넣고 반죽을 국자로 떠서 얇게  앞, 뒤 노릇노릇하게 부치면 끝.

간단하고 쉬우면서 쑥향이 좋은 간식이다.

쑥부침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