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마늘쫑 고추장 장아찌와 마늘쫑 간장 장아찌 만들기

by 청향 정안당 2020. 5. 12.

마늘종 고추장 장아찌와 마늘종 간장 장아찌 만드는 법

4월부터 나오는 마늘쫑은 시장에 햇마늘이 나오기 시작하는 걸 보니 끝물인 것 같아서부랴

부랴 올해도 그냥 지나가긴 섭섭하여 장아찌를 담기로 했다.

해마다 간장으로 조금만 담아 먹었는데 간장으로 담아두고 오래 두면 검은색이 짙어져서 

항상 조금씩만 담았는데 마침 알토란에서 고추장으로 담는방법이 방송된 걸 보고 그대로 담아보았다.

 

마트에서 마늘쫑을 2kg 크게 한 묶음 사서 손질하니 300g 정도는 꽃대로 나가고 1kg만 장아찌 담고

나머지는 마른새우 넣어 마늘종 건새우 볶음도 하고 살짝 데쳐 고추장 넣고 무쳐 먹을 생각이다.

 

마늘종은 4월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마늘의 꽃줄기로 마늘이 가지고 있는 영양 성분의 70프로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마늘쫑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마늘보다 더 풍부하며

마늘종은 따뜻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 완화에 좋으며 면역력 증진, 해독작용과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한철 나는 마늘종으로 식탁을 풍요롭게 하여 건강도 지켜야겠다.

알싸하여 톡쏘는 마늘종 장아찌를 담아보자.

 

마늘종 장아찌 만드는 방법:

마늘종으로 고추장 장아찌와 간장 장아찌 손질하는 방법은 같으니 한 번에 한다.

손질한 마늘쫑 1kg을 500g으로 나눠서 간장과 고추장으로 두 가지를 담았다.

알토란 김하진 쌤 레시피는 각 1kg 기준이라 500g 기준에 맞추기 위해 김하진 선생님 

레시피를 반으로 줄여 담았다.

 

마늘쫑 간장 장아찌 만드는 방법:

재료: 마늘종 손질한 것 500g,

양념장:물 한컵반,한 컵 반, 간장 한 컵 반, 설탕 1컵, 식초 1컵, 소주 1/3컵.

달임 물: 물 10컵, 설탕 1컵, 꽃소금 1컵

 

만드는 순서:

1. 마늘종은 꽃대는 잘라 버린다.

마늘쫑 튀어나온 꽃대부분에서 자른다.

2. 마늘종을 깨끗이 씻어 4cm로 자르고 마늘종 끝부분도 자른다.

3. 냄비에  물 10컵, 꽃소금 1컵, 흰 설탕 1컵을 넣고 설탕과 소금이 녹을 정도로 끓여서

달임 물을 한 김 식힌다

4. 큰 볼에 체에 자른 마늘종을 넣고 한 김 식힌 달임 물을 반 정도 부어 마늘종에 골고루 재워지게 아래, 위로 흔들어 주고 나머지 물을 마저 부어 마늘쫑에 골고루 달임 물이 재워지게 한 후 건져서 물기를 빼준다.

손질한 마늘쫑에 한 김식힌 달임물을 부어준다.

5. 간장에 물 1컵 반 간장 1컵 반, 설탕 1컵, 식초 1컵, 소주 1/3컵을 넣고 섞어준다.

마늘쫑 간장 장아찌

6. 물기 뺀 마늘종을 통에 담고 위에 장아찌 양념장을 붓고 이틀 후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고추장 마늘종 장아찌 담그기:

재료:

마른쫑 손질한 것으로 500g, 설탕 1/4컵, 진간장 1/4컵, 소주 1/2컵, 고추장 500g.

 

만드는 순서:

1. 고추장 마늘종 장아찌는 손질하는 방법과 데치는 방법은 간장 마늘종과 같다.

2. 손질한 마늘종을 통에 담고 흔들어 마늘종이 가지런하게 한다.

3. 큰 볼에 고추장 500g에 분량의 설탕, 간장, 소주를 넣고 잘 섞어서 마늘종 위에 부어주고

설탕 2스푼을 고추장 위에 살살 뿌려주면 변질되는 것을 방지한다고 한다.

고추장 마늘종 장아찌도 이틀 정도 숙성시키면 먹을 수 있다.

마늘쫑고추장장아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