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겨울에 더 맛있는 귤, 보관법과 효능 알아보기.

by 청향 정안당 2020. 12. 17.

겨울 하면 생각나는 과일, 귤!

새콤 달콤한 맛에 앉은자리에서 끝없이 까먹게 되는 귤이다.

집에 없으면 서운한 과일이라 귤은 작은 박스로 사다 놓고 먹곤 하는데 귤 하나 먹으면 입안에 퍼지는

상큼하고 달콤한 귤의 향이 입안으로 퍼지는 그 맛은 귤만한 과일도 없는 듯하다.

좋은 귤 고르는 방법:

좋은 귤 고르는 방법은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과즙이 많다.

 

귤은 크기가 제각각인데 신맛이 강한 새콤한 맛의 귤을 선호하면 작은 크기의 귤을 고르고

달콤한 맛을 선호하면 중간 크기의 귤이 단맛이 좋다고 한다.

 

너무 큰 귤은 맛이 싱겁다고 하니 원하는 맛에 따라 귤의 크기를 정하면 되는데 귤의 모양은

둥글 넓적하며 꼭지 부분이 울퉁불퉁하면 더 맛있다고 한다.

꼭지가 푸른 것으로 고른다.

가끔 까만 점이 있는 귤이 있는데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생긴 것으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한다.

 

귤의 세척법:

귤은 꼭 세척해서 먹어야 하는데 귤의 세척법으로는 소금물에 귤을 담가 살살 흔들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귤의 보관법:

귤은 박스에 구멍을 내서 키친타월이나 신문으로 깔고 귤끼리 서로 붙지 않게 떨어뜨려 귤이 눌리지 않게

반복하여 쌓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냉장 보관하면 신맛이 강해 지거나 무를 수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귤을 맛있게 먹으려면 귤을 주무르듯이 문지르면 이때 나오는 에틸렌 성분이

당도를 20%까지 증가시켜 더 단맛이 나는  귤을 먹을 수 있다고 한다.

귤껍질을 까면 귤락이라는 하얀 실 같은 것이 붙어 있는데 이 귤락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한다.

왁스 코팅한 귤은 신선도 유지를 위해 하는 것으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하나 물에 깨끗이 세척해서 먹는 걸 권장한다.

 

귤의 효능:

귤은 100g당 39kcal로 겨울철 비타민의 보고라고도 하는데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를 예방한다.

귤 2~3개면 성인 기준 일일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한다.

피로 해소,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귤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댓글